프로젝트 만들기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란, 게임 제작을 위한 리소스를 모아두는 하나의 폴더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게임을 만들기 전에 여러가지 고려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게임 이름, 해상도, 테마색 같은 것들이 바로 그것이죠.
이런 것들은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성된 이후에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에리엔진을 이용하기 위해선 에리엔진 라이선스에 동의해야 합니다.
에리엔진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누구나 에리엔진을 복제, 수정하여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따라서 엔진의 라이선스는 엔진 배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이선스는 엔진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노출됩니다. 꼭 확인하여 불이익받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프로젝트 이름 짓기

게임의 별명을 짓는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가령 디아블로5를 만든다면, diablo5 이런식으로 지을 수 있겠죠.
이 프로젝트 이름은 이후에 빌드된 게임의 시스템에 영향을 줍니다. 가령 게임 프로세스명 등에 사용됩니다.
diablo5.exe와 같은 식으로 말이죠. 따라서 너무 대충 짓지는 말도록 합시다.

애플리케이션 ID

당신이 만들 게임의 주민등록번호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이 값은 이후에 앱으로 빌드하고 온라인에 배포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애플리케이션 ID와 절대로 중복되어선 안됩니다.

중복되지 않는 이름을 만든다는 건 어렵죠. 그래서 에리엔진에서는 기본적으로 랜덤한 이름을 지어줍니다.
랜덤한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만,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ID는 기본적으로 도메인, 인터넷 주소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인터넷 도메인 주소를 짓는 것 처럼 애플리케이션 ID를 지어야 합니다.
이 규칙에 대해서는 공식 문서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해상도

게임이 기본적으로 가질 윈도우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해상도는 너무 작아도, 너무 커도 좋지 않습니다.

너무 작은 해상도는 게임 성능은 좋아지겠지만, 큰 모니터에서 늘어져 보일 것입니다. 옛날 게임들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죠.

반대로 너무 큰 해상도는 성능이 큰 폭으로 저하됩니다. 또한 여러가지 기술적 이슈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가령 스마트폰같은 디바이스에선 지나치게 큰 이미지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는 엑박으로 보이게 될 겁니다.

당신이 만들 게임에 적당한 해상도를 선택하세요.
가장 좋은 선택 방법은, 게임이 돌아갈 디바이스 중, 가장 성능이 좋지 않은 디바이스의 해상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여러분의 게임이 2010년에 출시된 컴퓨터에서도 돌아가길 원한다면, 이 컴퓨터의 해상도를 기준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하기

홈으로 뒤로가기